자연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자연과사람들-
 
  로그인/로그아웃
   
 
 
Home > 자연친구들알기 > 자연의 신비
 

가족끼리 자연체험 방법 및 유의할 점 09.09.17 22:28
HIT 3990
자연으로 떠날 때 그냥 떠나지 마세요.
가족과 함께 다음과 같은 순서로 준비하고, 체험하며, 마무리하세요.
이렇게 하면 더욱더 즐겁고 재미있고 유익한 생태 체험이 될 거예요.
자 이제부터 준비 시작!

1) 주제 및 지역 고르기
먼저 가고 싶은 이유에 맞는 한두 곳의 방문지를 정합니다. 그리고 방문지에 알맞은 체험을 정하고, 적어도 2~3시간은 방문지에 머물며 체험하도록 합니다. 또한 빡빡한 일정보다는 여유 있게 다녀올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합니다. 체험주제와 지역을 정할 때에는 반드시 계절과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 방문지를 정하고 주제를 정하는 게 순서인지? 관찰하고 싶은 대상을 정한 후에 방문지를 정하는 게 맞는지 수정 바랍니다.

2) 미리 조사하기
갈 곳을 미리 조사하고 공부하는 일은 자연 체험에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에요. 인터넷이나 생물도감, 관련 책을 이용하여 체험지에서 볼 참고 자료집을 준비해 가세요!

3) 준비물 준비하기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준비물이 달라져요. 준비물을 철저히 챙겨야 더 즐거운 체험이 될 거예요. 장소별 준비물은 장별 정리 부분에서 확인하세요!

4) 자연에서 체험하기
자연 속으로 떠난다는 건 정말 두근두근 신나는 일이에요. 자연 속에서 느끼고 배우고 관찰하면서 얻는 즐거움은 직접 체험해 보지 않고서는 알기가 어려워요. 지구 위의 모든 생물은 오랫동안 진화해 오면서 자기만의 독특한 생김새와 생활 모습을 지니게 됐어요. 이런 자연의 신비와 만나기 전에 몇 가지 마음가짐을 다져 보아요.

☺ 자세히 관찰하는 습관을 가지자!
곤충이나 움직이는 생물들이 자기 모습을 알리는 것은 대부분 매우 위험해요. 손쉽게 사냥감이 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대부분 숨어 있기 마련이지요. 꽁꽁 숨어 있어서인지 있는지 없는지조차 알 수 없는 생물이 우리 주변엔 참 많아요. 하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우린 놀라운 생물의 세계와 만날 수 있어요! 장소별 관찰 방법은 이 책의 끝부분의 ’두리번두리번’을 참고하세요.

☺ 자연을 느끼는 시간을 지니자!
자연 속에서 아무 행동도 하지 말고 편안하게 10분만이라도 가만히 있어 보세요. 생물이 살아 숨 쉬는 갖가지 소리들, 태양의 따사로움, 바람과 흙의 느낌, 약동하는 생물의 모습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시간 동안 마음의 여유를 얻고 자연을 마음으로 느껴 보세요.

☺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을 가지자!
체험을 떠나기 전에 모두 큰소리로 읽는 ‘나와의 약속’을 해 보세요. 자연에 있어 우리는 손님입니다. 돌아갈 때에는 자연 속에 우리의 추억만 놓고 가세요.
< 나와의 약속 >
  - 나는 생물들의 평화로운 삶을 방해하지 않는다.
  - 나는 관찰에 필요한 만큼만 생물을 채집하여 관찰한다.
  - 나는 관찰할 때 생물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한다.
  - 나는 관찰을 끝낸 후에는 생물을 제자리에 놓아 준다.
  - 나는 어떠한 자연물도 집에 가져가지 않는다.
  - 나는 아무데나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도 깨끗이 치운다.

5. 마무리
마무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저녁식사 때 가족이 모여 오늘 다녀온 곳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림일기를 써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여러 생물 이야기와 내가 관찰했던 수첩, 가족과의 즐거운 추억이 담겨 있는 사진으로 멋진 앨범을 만들어 보세요.

 

    
Copyright 1999- 2019 Zeroboard